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15 - 카드뉴스

2023. 7. 9. 11:41스터디노트/온라인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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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오랜만에 글을 쓴다.
평일에 갑자기 너무 바빠져 강의 들을 시간이 너무 없었다.
주차별 과제 관련된 강의만 급하게 들으며 과제까지 해내느라 너무 힘든 나날들이었다😨😨
카드뉴스는 이미 2주전에 끝낸 과제인데, 그래도 스터디노트는 꾸준히 작성해야 하니 부랴부랴 늦게나마 작성해본다.
4주동안 콘텐츠 제작 과제에 관한 썰은 다음편에 풀도록 하겠다!


카드뉴스 파트 강사님이 여러 번 강조하셨던 내용은
카드뉴스는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터가 쓰는 카드뉴스라면
'우리 서비스를 알리고, 그것을 사랑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우리의 다음을 기대하게 해야하고, 고객의 행동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라고 말씀하셨다.
 
솔직히 요즘 인스타에만 들어가도 일반인 누구나 카드뉴스를 만들고, 우리는 그것을 통해 흥미로운 정보를 얻기도 한다.
하지만 가십거리의 카드뉴스는 1회성일 뿐 머릿속에 남지 않는다.
순간의 즐거움과 순간의 흥미를 이끌 뿐..?
요즘에는 무수한 콘텐츠들이 쏟아져나오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우리 서비스(제품)를 자주 찾아주고, 사랑해주는 고객과 소통하는 수단으로 카드뉴스를 활용해야한다.
그리고 새로운 서비스(제품)가 나왔을 때 이를 알리며 구매하고 싶도록 기획해야 한다.


1. 카드뉴스 기획

[콘텐츠 마케팅으로서 카드뉴스]
- 우리서비스를 알리고 사랑하게 하자❣️
(고객의 자발적 소통과 다음을 기대하게 해야 함)
- 행동변화: 서비스에 대한 인지/탐색/활용

  • 소재와 채널에 맞는 포맷선택

- 텍스트: 깊은 정보 전달, 이탈 가능성 높음
- 카드뉴스: 정보전달 시 단시간에 정보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음
- 동영상: 동적인내용을 전달하고 싶을 때
 
[목표와 타깃에 대해]
- 타깃을 공감(감정공유)하고 신뢰(정보공유)하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함
-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콘텐츠는 없음. 타깃이 될 고객을 만족할 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

진짜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구나..ㅎㅎㅎㅎ

[주제찾기]
- 참고 할 만한 사이트
구글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연관검색어, 다음 소셜메트릭스
- 타깃들이 많이 있는 커뮤니티
: 트렌드, 고민, 불만 등을 알 수 있음
- 타깃의 정성적 요소에 집중한다면 고객과의 관계를 맺고 신뢰를 높일 수 있음.
 
[카드뉴스 제작하기]
-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작업하기 전 워드에 먼저 작업
- 포맷 장점 살리는 내용, 관심 유도 제목, 목적을 달성하는 디자인
- 글을 쓸 글감을 찾아서 데이터 등을 가져오기.
->커뮤니티/인터뷰 등
- 글을 쓰고 시간과 텀 두고 결과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기
 

2. 내용쓰기

[그리듯이 쓰기]
- 잘쓰는 분들의 글을 베껴서 써보기
- 감정에 몰입하게 하자
- 전지적 관찰자시점이 아니라 1인칭관찰자시점&1인칭주인공시점으로하여 고객의 주의를 끌 수 있음.
- 장면과 글에 몰입하게하자
- 감정을 극대화하는 문장의 디테일&행동묘사하는 적합한 이미지 삽입으로 감정의 몰입을 높일 수 있음.
- 대화체로 써보자
- 텍스트와 이미지의 배치로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음.(좌/우, 상/하)
- 추리소설과 같은 대화체로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음.
 
[정리하며 쓰기]
- 리스티클: 리스트+아티클(~하는 10가지방법)
- 소제목에 숫자를 달아주기
- 카드마다 소제목의 문장톤을 정리
- 마지막에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어떠한 의도로 이 콘텐츠를 기획하게 되었는지 정리
- 무관심한 사람을 상대에 맞춰 글을 써야 함.
- 적극적인 사람은 텍스트포맷으로 깊이 있고 길게 쓰는 것이 좋음.
 
[그리듯이 쓰기와 정리하며 쓰기]
- 그리듯이 글쓰기: 명조체
- 정리하며 글쓰기: 돋움체/고딕체

 
[글에 신뢰를 높이는 방법]
- 데이터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 데이터를 가공해서 독자가 와닿을 수 있는 데이터로 바꾸는게 중요.
ex) 한라산 몇번 왕복, 한국에서 뉴욕의 거리 등
- 연구결과 활용하기
: 하버드 연구결과, 마케팅기법으로 적용
- 성공사례 활용하기
: 구체적인 상황이나 인물을 활용하여 언급하기
 
[서비스를 알려야 하는 순간에 쓰는 방법]
**무적템플릿: 문제->변화->해결책->미래
- 타깃이 진짜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고민을 캐치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정보를 담아야 함.
-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해결함으로써 함께 고민하는 것을 보여줘야 함.
 
[글에 마지막에 점검해야할 것들]
- 맞춤법/띄어쓰기: 인크루트 맞춤법, 네이버 띄어쓰기 등
- 초반에 재미와 흥미를 사로 잡아야 함.
- 문장이 너무 길다면 두 페이지로 나눠서 작성하기.
 

3. 제목쓰기

[숫자를 사용하는 방법]
- 홀수로 묶었을 때 효과가 좋음.
- 큰숫자<구체적인 숫자(많은 고객<만여명<9,786명)
- 유리한 단위: 타깃이 이해할 수 있는 단위로 바꿔주는 것이 좋음.
ex) 3시간<180분, 1위 부터 5위<5위부터 1위
 
[질문을 활용하는 방법]
- 두가지를 비교하는 질문
- 진짜 타깃의 질문 ex) 타깃들이 커뮤니티에서 나누는 질문, 고객센터에 많이 오는 질문 활용
 
[타깃과 시의성을 활용하는 방법]
- 사람들이 관심있는 키워드(타겟맞춤/시기맞춤)
 
[이득과 불안을 활용하는 방법]
- 이득과 불안을 어떻게 주고 해소할 수 있는지 해결책을 제시해줘야 함.
- 손해를 보게 되는 콘텐츠가 클릭률이 높음.
 

4. 디자인하기

- 가독성과 깨끗하게 보여지는 정도만 보여주면 됌. 탄탄한 내용이 가장 중요.
- 국내 서비스 콘텐츠를 만들 때는 이미지 사진을 외국인 느낌나지 않게 얼굴을 잘라서 사용.
- 파워포인트 카드뉴스 이미지 크기
: 25cm*25cm, 텍스트 오/왼 간격조정, 줄간격1.3, 코펍돋움체
- 이미지에 밝기에 따라 투명도 50% 검은색/흰색으로 배경 다르게 설정.
- 강조하고 싶은 문구 볼드처리.


이번 카드뉴스 파트 강사님은 배민 카드뉴스 담당자 분이었다.
그래서 현업에서 이렇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예시로 많이 들어주셔서 공감되고 재밌게 수강할 수 있었다.
(왜 개별과제에서는 배운걸 써먹지 못했는가....
그것도 다음 편에 써야겠다ㅠㅠㅠㅠ)
 
고객과 소통하며 고객이 문장을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좋은 콘텐츠임을 또 하나 배웠다!
이렇게 배운걸 정리해야 머릿속에 남는다고 뼈저리게 느낀다✍🏻✍🏻
 
카드뉴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