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1. 22:33ㆍ스터디노트/온라인강의
이번주 부터 조별/개인과제로 상세페이지 기획에 들어간다.
상세/프로모션페이지의 성공2 실패2 사례를 분석해 조원들과 공유 후 분석안과 기획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한다는 것이 아직 낯설고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
많은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따라하는 연습을 해봐야 할 것 같다⏳
1.상세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상세페이지 기획 중요요소]
- 상세페이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비하는 페이지
➡️정보전달 및 구매와 같은 비즈니스 목적달성
- 마케터(상세페이지 기획)의 궁극적 목표: 고객을 인지->옹호 단계로 이동 by.필립코틀러 <<마켓4.0>>
- 고객경로 5A Model
[상세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상품USP]
- 상품USP
- 상세페이지는 너무 어려운 내용이 아닌 고객맞춤으로 제작 되어야 함.
- 경쟁사가 아닌 왜 우리브랜드에서 구입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상품USP를 설정해야 함.
- 카드식 정리방법: 메인카피와 바디카피로 나눠서 작성.
- 메인카피: 간결하고 명확, 불필요한 서술어를 제거하여 가독성 높임
- 바디카피: 쉬운언어 사용, 3줄 이하로 간략하게 작성(모바일기준), 서술보다는 리스트형식
- 원메시지: 고객의 머릿속에 남는 하나의 메시지
[상세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타겟에 대한 구분과 전략]
➡️모두 다른 동기와 목적을 갖고 상세페이지에 방문
- 메인타겟: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고객. 상품의 강점과 차별성 어필.
- 서브타겟: 판매상품의 상위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익숙한 대상과 구체적 비교를 활용하여 전달.
- 잠재타겟: 상품에 관심도가 낮은 불특정다수 고객. 관심유도가 중요 포인트.
➡️사용자 경험을 통한 상품의 효용성을 구체적으로 전달. ex)소비자만족도1위, 불만족시 100%환불 등으로 관심 유도
[상세페이지 기획 프로세스-브랜드 톤앤매너에 맞는 스토리]
- 스타벅스: 중간대 가격, 접근성 좋음, 굿즈상품, 앱을 통해 주문하는 편리함
- 빽다방: 저렴한 커피가격, 테이크아웃, 빠르게 마실 수 있는 커피
- 블루보틀: 최고의 커피경험을 제공, 희소성과 고퀄리티 커피를 마시는 경험을 제공
-> 브랜드만의 컨셉이 중요: 가격경쟁력, 기술력, 소통, 어떤 감도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2.상세페이지 구성요소
[상세페이지 구성방법]
: 체류시간, 이탈률, 최적화
= 체류시간을 높이고 이탈률을 낮춰 구매전환으로 이어지게 해야 함 ▶️최적화
[USP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 직관적인 카피: 요점이 분명해야 함. 짧은 문장에 확실한 메시지를 담아야 함.
- 공감시선: 공감=고객의 마음, 상세페이지를 본 고객이 댓글을 남긴 다면 어떤 댓글을 남길지 예상해보기
- 영상&이미지 활용: 상품의 기능이나 효과에 대한 직관적 표현 가능.
[고객의pain-point]
- 최소 3가지 이상의 Pain-point 제시
- 해당 상품이 필요한 이유
- 기존 제품에서 해소 되지 않지만 우리 제품에서 해소되는 것
ex)티비는 가전제품이 아니라 인테리어로 활용 할 수 있다.
[상품 신뢰성과 고객후기&자주 묻는 질문]
- 고객의 워딩으로 상세페이지를 구성해야 함
-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넣어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함
- 자주묻는 질문은 리스팅 형식(택배비, 환불규정, A/S등)으로 고지해줘야 함
3.프로모션 페이지 구성방법
[프로모션 페이지 이해하기]
- 특정 컨셉에 맞게 상품을 리스팅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페이지
[프로모션 진행 프로세스]
- 프로모션 진행 주의사항
- 일정관리: 많은 부서와 연관되어 있는 작업이기 때문에
- 채널 일원화: 소통하는 방식 일원화, 유관자들이 볼 수 있는 채팅방, 메일로 정확히 커뮤니케이션
- 레퍼런스: 개발 사항, 촬영, 디자인 모두 상세한 레퍼런스와 함께 미팅
[프로모션 기획 시 필수요소]
- 프로모션 목표 설정하기: 구매전환, 브랜드 인지 확대, 앱설치, 첫 구매 유도
- 목표에 대한 구체적 수치 필수: 전년대비/전월대비 n%성장, 당월 매출의 n%를 프로모션으로 달성
- 수치를 기반으로 협업 부서와의 자원 활용 결정: 관련 부서/인적자원 활용여부 결정
- 프로모션 주제(선물)와 컨셉(예쁜포장지) ex)신규가입자의 첫구매 유도(주제), 신규가입자만 인기상품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하자(컨셉)
- 프로모션 기간: 시즌이슈를 반영하여 프로모션 기간 ex) 설날프로모션 일정/요일 설정
- 셀링포인트:특가프로모션(최저가보장, 70%할인과 같은 섹션 노출), 첫구매 유도(첫구매 고객에게 50% 쿠폰발급, 쇼핑지원금 제공), 참가한 브랜드수 강조, 베스트/신상/단독상품 강조
- 메인상품 또는 카테고리: 해당달에 많이 팔리는 상품을 메인카테고리로 잡고 프로모션 주제를 정함.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 프로모션 페이지 종류
- 리스트형식: 주제에 맞는 상품을 모두 펼쳐보여주는 형식
- 한판형식
-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쿠폰, 이벤트, 상품, 후기, 인기브랜드
- 메인섹션/서브섹션: 컨셉에 따라 섹션을 추가하거나 뺄 수도 있음. (노출값을 높여야 함)
[프로모션 레퍼런스 탐색방법]
- 경쟁사 모니터링, 핀터레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구글
[프로모션 페이지 레퍼런스]
- 상품노출형, 콘텐츠형, 이벤트형
[페이지 효율 측정방법]
- 핫자르 히트맵: 데이터 분석툴(행동시각화, 스크롤시각화, 기기시각화)
- 카달로그 방문: GA나 내부툴을 활용하여 카달로그 방문수치 확인 필요.
보통 상세/프로모션 페이지의 헤더부에서 이탈률이 70%가 발생한다고 한다.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페이지에 머물게 하기 위해서는 인트로에서 확실한 카피로 눈길을 사로잡아야 할 것이다. 카피라이팅이 콘텐츠기획에서도 발휘해야하는 중요한 부분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내가 디자이너는 아니기 때문에 너무 디자인적 요소에 시간을 쏟기보다 어떤 플로우로 구성하여 고객들의 체류시간을 높이고, 이를 구매전환으로 이어지게 할지를 중점적으로 고민해봐야겠다.
프로모션 페이지의 경우 보통 할인쿠폰 - 이벤트 - 상품 순으로 많이 구성이 되어있던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할인쿠폰이 맨 처음 배치되면 쿠폰만 받고 페이지를 이탈할거라는 생각이든다.
그런데 왜 많은 기업은 이런 플로우로 구성하고 있을까?
고민해봐야하는 지점인 것 같다. 멘토님에게도 질문해봐야겠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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