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4. 23:25ㆍ스터디노트/온라인강의
디자인 부분의 강의가 아직 좀 남아있지만,
강의 보는 속도가 너무 더뎌 내가 좋아하는 글쓰기 파트먼저 듣기로 했다🦦
오가닉콘텐츠는 광고집행을 하지 않는 글쓰기이다.
이번 오가닉콘텐츠 파트는 전 대학내일 마케터인 에디터 제니강사님께서 강의해주셨다.
글 잘쓰는 사람은 늘 너무 부럽고 존경스럽다.
나도 오가닉콘텐츠 글쓰기를 잘하는 콘텐츠마케터이자 에디터가 되고싶다🪶🪶
카피라이터 수업에 이어 기대되는 글쓰기 강의 시작해보자. 고고고!!
- 콘텐츠마케터에게 에디팅능력이 중요한 이유
- 대 콘텐츠의 시대
-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콘텐츠가 곧 경쟁력
- 팔로우, 구독,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시키는 방법은 콘텐츠 뿐!
1. 오가닉 콘텐츠란?
[오가닉 콘텐츠 개념]
- 브랜드가 직접 자사 채널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 광고 콘텐츠와 반대 성격을 띠는 콘텐츠
- 별도의 광고 집행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
[포맷별/유형별 오가닉 콘텐츠]
- 오가닉콘텐츠 포맷
- 오가닉콘텐츠 유형
- 자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언급 or 자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언급하지 않음.
- 고객과 나눌 수 있는 정보가 풍부한 업계는 순수 정보성 콘텐츠를 함께 가져가는 것이 좋음.
ex) 금융, 보험, 구인구직 등
[오가닉 콘텐츠로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 사례]
- 광고비를 태우지 않고도, 홍보효과를 줄 수 있음.
ex)모트모트(인스타), 토스(토스피드), 충주시, 29cm, 오늘의집
[오가닉콘텐츠 트렌드 분석]
-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지양, 이미지 중심의 계정으로 변모, 컨셉별 계정 운영, 스토리/하이라이트 활용, 가상인플루언서
- 유튜브: 쇼츠, 커뮤니티
- 링크드인: 리멤버/원티드와 유사, 직무인터뷰/기업문화 소개 등 채용 브랜딩 관련해서 참고할 자료가 많음
2.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법
[매력적인 콘텐츠 소재 찾기]
- 경쟁업체 sns팔로우: 유사 콘텐츠 피하기 위해, 업계 콘텐츠 흐름 파악을 위해
- 콘텐츠 유형별 서칭전략 적용
✅정보성콘텐츠: 시즌이슈 확인, 메타키워드 검색 ->네이버 검색광고 툴 활용
✅공감콘텐츠: 구글링, 커뮤니티
✅이벤트콘텐츠: 비주얼탐색(핀터레스트), #이벤트 해시테크 검색
- 평소 아이디어 안테나 켜기: 뉴스레터 구독(2~3개)
✳️헤이버니: 뉴스레터를 한눈에 모아볼 수 있음
✔️유익한 콘텐츠, 신박한 콘텐츠를 내가 보기 편한방식으로 수집하기
[브랜드와 독자의 접점 찾기]
[브랜드 채널에서 놀 수 있도록 판을 깔기]
- 고객이 콘텐츠에 끼고 싶다고 생각할 무언가가 필요
ex)지그재그 케꾸 이벤트, G9방탈출 게임, 망한동물사진 대회, 직장내일 유머 콘텐츠
3. 오가닉콘텐츠 에디팅
[브랜드에 맞는 글 톤앤매너 잡기]
: 톤앤매너는 브랜드의 정체성, 일관된 톤앤매너가 명확하고 통일된 메시지 전달 가능
✅가장 정제된(~다로 끝나는 딱딱한 문체, 팩트중심, 신뢰도 높이거나 전문적 느낌)
✅정제된(~입니다. ~합니다. 물음표/느낌표 최소화, 하이엔드 이미지 추구, 진중한 이미지)
✅다정한(가장 많은 브랜드가 채택, 말을 거는 듯한, 친근하게 다가감, 이모지와 해시태크 적극 사용)
✅깨발랄(대중적 소비재/식음료 사용, 밈이나 유행어/신조어 등 비문 자주 사용, 발랄한 만큼 친구 같은 느낌)
[한 끗 차이로 달라지는 글쓰기tip]
: 끊어쓰기, 접속사 ‘및’ 쓰지말기, ~고 있다/~할 수 있다 지양하기, ~적/~의/~것/들 빼기, 피동형 쓰지말기, 이중피동 쓰지 말기, ~관하여/~대하여 쓰지말기, 군더더기 빼기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짧은 글쓰기]
☑️처음 2문장에서 눈길 사로잡기
(내가 하고 싶은 말, 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단어)
- sns채널 업로드 멘션: 내가 쓰려는 내용 한 문장으로 요약, 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단어
- 업로드 멘션 작성 시: 문장과 문장/문단과 문단 사이에 공백 넣기
- 카드뉴스: 시선이 분산되지 않는 글 정렬, 글의 비중 이미지 50%이하, 가독성 높은 폰트
- 웹사이트/블로그에 올라가는 단문 콘텐츠: 서론/본론/결론 개요 짜기
[긴 글쓰기: 정보콘텐츠]
- 첫 문단: 주제와 관련된 최근이슈 언급, 독자가 공감할 만한 상황 이야기
- 본문: 번호를 붙이며 리스티클 콘텐츠로 풀기, 소제목을 붙여 눈에 쉽게 들어오도록 하기
- 글의 마무리: 소개한 정보가 유익했길 바라는 마음, 관련 서비스나 상품의 유의사항/배너, 앞선 내용 한 문장으로 요약 후 소개한 정보 실제로 활용해보기를 제안
[긴 글쓰기: 인터뷰콘텐츠]
- 사전조사: 인터넷 검색, 인터뷰이를 잘 아는 사람과 대화, 인터뷰이와 티타임
- 질문지작성: 적절한 질문개수 10~13개, 질문 리스트업 정리하기
- 대면인터뷰: 상대에 대한 관심이 담긴 질문, 타이핑하는 것보다 녹취하는 것이 더 나음
- 콘텐츠 작성: 도입부(기획의도/인터뷰이 특이점/주제와 인터뷰이 연관성 중 하나 포함)
- 인터뷰이 검토: 최종 콘텐츠를 노션이나 구글문서 등 공유하기 편한 플랫폼으로 전달
4. 콘텐츠의 퇴고
[퇴고가 중요한 이유]
[부정이슈를 차단하는 퇴고 6단계]
- 정보의 팩트체크: 보도자료로 참고한 내용이더라도 더블체크 필수
- 부적절한 표현 검토: 브랜드채널은 개인 sns가 아님. 누군가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표현을 자제 해야함
ex)합죽이, 장애우, 정상인(비장애인으로), 결정장애/선택장애, 편부/편모(한부모로)
- 지양해야 할 표현: ~린이, 확찐자, 트라우마, ptsd, 가스라이팅, 헌내기
- 문맥검토: 개요를 잘 써야 함, 문장과 문단 앞 뒤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지를 중점으로
- 소리 내 읽으며 검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가장 쉬운 방법
- 맞춤법/띄어쓰기 검토: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사이트로 검사하기
- 동료가 검토
[발행 후 퇴고]
- 모바일 화면에서도 보기 좋은지 체크해야 함. 웨일브라우저에서 보면 모바일창으로 확인 가능
5. 협업을 위한 문서작성법
[유튜브 콘텐츠 제작이 쉬워지는 영상 기획안/콘티/큐카드]
- 상부 보고와 팀 공유를 위한 / 제작팀 공유를 위한 / 출연자를 위한 큐카드
[작가와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지는 인스타툰 콘티]
- 인스타그램 로직상 최대 10장 업로드 가능
- 카드 뉴스보다는 짧은 텍스트로
6. 성과분석과 결과보고
[콘텐츠 성과 분석]
- 정성적 성과: 직접적 칭찬댓글, 폭발적 지인 태그
- 정량적 성과: 플랫폼자체 제공 인사이트(인스타그램 등), 유의미한 지표(도달/노출>댓글, 공유(저장)>좋아요)
[콘텐츠 결과보고]
오가닉 콘텐츠 글쓰기 수업이 끝났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에디팅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배우면서 느낀 점은 침착맨이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 데에 성공한 브랜드인 것 같다.
채팅창과 카페로 구독자들끼리 놀 수 있는 판을 깔아주는데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나도 누구나 하는 이야기가 아닌, 나만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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