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02 - 카피라이팅(1)

2023. 5. 2. 21:29스터디노트/온라인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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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일즈카피의 기본

[멋진비틀기 연습]
- 단어와 단어의 낯선조합
ex)참 따뜻하게 잔인하다, 놀라움은 낙차에서 온다, 진심이 짓는다

드라마 멜로가체질

- 기계적인 표현을 문학적/감상적 표현으로 바꾸기
사전 구비하여 유의어, 반의어 찾는 연습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 특정대상 공략
- 공감 사례 제시: 그럴 때 있으시죠?
- 제품 정보나 사용방법 노출
- 불안요소 강조: 제품의 효능 효과를 불안 조장 ex)아이가 치약을 삼킬 때, 입술 각질 주름 많을 때
- 구체적 숫자: 모호한 표현보다 정확한 숫자 ex)마음껏 먹어도 6kal, 76만이 선택한 가사도우미
제목은 부정적 표현보다 긍정적 표현으로
 
[모든게 재료, 잘 빌려 쓰자]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 재료찾기: 신문, 잡지, 서적, 영화, 드라마, 예능, 유튜브 등
 
[한 문장 속 단어도 위아래가 있다]
정확한 단어 찾아 적정히, 비문 쓰지 않기, 적절한 조사 사용
- 경제적으로 쓸 것(짧게)
- 문장 정리정돈
- 간결하게 고치는 연습
- 동어반복 주의
- 가격보다 제품을 먼저 쓰기
- 숫자가 여러개면 짧거나 많은 것을 앞으로
기존에 있는 것 재배열, 재배치만으로 창조 가능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 평상시 쓰는 말 사용(전문용어x)
- 대화에 집중
- 언어를 캐고 모으자(팔고자하는 대상의 말)
평소 메모하는 습관, 내가 몰랐던 주제에 대해 안테나 세울 것, 관찰의 생활화
관찰력 키우는 방법: 아이에게 설명하 듯, 스마트폰x, 경험과 공감메모, 사물/풍경묘사 연습
 
[쉬운카피가 좋은 카피다]
부드럽게 주장, 전문용어/어려운말을 쉬운말로, 가급적 영문x
"카피는 쓰는 게 아니라 툭 던지는 것이다"


2. 소셜미디어 글쓰기

[소셜 콘텐츠의 제목 짓기]
-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 유발
: 비법(~하는 방법), 나열(~하는 ~가지), 증거제시(~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내가 전문가인 것처럼 제목쓰기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글쓰기]
대중에게 도움이 되고 재미있는 콘텐츠 제공
-> 고객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브랜드가 해줄 것
-> 강요보다는 권유, 권장보다는 제안/제시
-> 꾸준한 안목으로 일관된 컨셉을 유지하는게 중요(신뢰도/호감도 상승)
 
<SNS글 작성 시 유의할 점>
- 사이트의 톤앤매너 지키고 유지
- 다양한 시도로 고객 혼란스럽게 하지 말 것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지양
- 전달할 내용보다 고객이 듣고, 보고 싶어하는 것 위주 이야기
- 어떤 상품인지, 가격이 얼만지, 할인율이 크다면 몇%인지

<요일별 SNS오픈율>
자동차/엔터테인먼트/여행/금융/스포츠/광고-> 주말
패션-> 목, 건강/미용-> 일&월,
통신-> 일&월&금, 쇼핑/전자제품-> 월

<쿠폰 및 신규기획 메뉴명 정할 때>
- 시즌 잘 살릴 것
-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게, 약어/특수기호/부호 X, 지나치게 긴 이름X, 부정적 어감X
수려하게 잘 쓴 피드보다는 알기 쉽게 힘 뺀 글 쓰기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
-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
- 안심해서 사게 만드는 보장형 표현 ex)MD가 추천하는, 재구매율 90%, 보증, 무료, 새로운 등
-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어, 질문형을 쓰면 호기심 2배 ex)왜, 도대체, 어째서, 어떻게, 비결, 기적, 비밀 등
- 제품에 확신을 주는 표현 ex)가속화, 삭감하다, 극대화하다, 성장시키다, 바로잡다 등
-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 성공상징, 건강/활력 상징, 아름다움 관련, 안정/인정/존중, 잘 샀다는 증거
- 저렴함을 포장하는 표현 ex)가격역주행, 연말연시 스페셜 가격인하, 가격은 그대로 품질은 2배로 등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 책의 목차: 각 챕터의 핵심

- 틈날 때마다 자료 모으기(자료수집은 영감의 원천)
떠오른 생각을 바로 메모하는 습관(몰랐던 단어/개념어/흥미로운 상식/ 독특한 정보)
 


 
콘텐츠 마케팅 수업 2일차가 지나갔다.
과정 중 가장 기대했던 29cm이유미 강사님의 카피라이팅 수업.
문장을 간결하고 독자들이 읽기 쉽게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료수집과 메모를 생활화해야한다.
 
이병헌감독처럼 말맛을 내는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싶다.
 
p.s 제로베이스스쿨 매니저들에게 문의를 남겼는데 이틀 째 답이 오지않는다.
피드백이 이렇게 느려도 되나싶다. 답답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