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01 - 디지털/브랜드마케팅

2023. 5. 1. 20:58스터디노트/온라인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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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기다리던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터스쿨이 개강했다.
앞으로 티스토리에 매일 배우는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한다.
100일 후에는 멋진 콘텐츠마케터가 되어있길!


디지털/브랜드마케팅은 개강 전 사전학습강의와 중복된다.
 
<개념적정리>
- 마케팅: 제품 판매하는 행위, 경쟁업체와의 차별성,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초점
- 브랜딩: 이름을 알리는 행위, 자신의 아이덴티티, 시장에 있어야 할 이유를 완성
더이상 믿고 보는 시대가 아닌, 직접보고 경험해야 믿는시대
 
<소비사회의 발전>
상품부족->상품과잉->플랫폼과잉(지적자본론)
 
[브랜딩]
<브랜드 경험 관점>
가치>가격>원가
브랜드 경험 = 차별화
갖고 싶은 브랜드보다, 되고 싶은 브랜드가 오래 살아남음.
 
<브랜드 이야기>
1.브랜드가치: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균형+고유가치/구체적가치/능동적가치+의도
2.브랜드 에센스: 브랜드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
 ex)나이키-진정한 운동기록, 디즈니-즐거운 가족용오락, 레드불-아드레날린이 치솟는 쾌감
제공하는 경험의 본질을 정의, 전달하는 경험의 종류를 명확히 함, 브랜드 가지나 혜택을 어떻게 전달하는지
3.브랜드 포지셔닝: 경쟁자와 어떻게 다른가
POP(point of parity 유사성), POD(point of difference 차별점)
4.브랜드 약속: 어떤 혜택을 브랜드가 전달하는가
5.브랜드 개성: 브랜드를 사람에 빗대어 설명한다면?


[마케팅]
<마케팅 개념>
- 영업: 기업관점 어떻게 하면 판매량 극대화
- 마케팅: 시장/고객 지향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해야 만족하는지
 
<뉴미디어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마켓1.0(제품 중심, 품질관리 집중)
마켓2.0(소비자 중심, 경쟁 불가피, 포지셔닝 도입)
마켓3.0(인간 중심,  마치와 스토리 강조)
마켓4.0(하이테크+하이터치 융복합 전략, 고객경험/온오프라인 통합)
소비자들은 구매정보 탐색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무엇을 어디에서 살지 검색과정에서 결정된다.
 
<마케팅믹스 변화흐름>
고객중심 마케팅믹스 
4P(기업중심):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C(고객중심): CUSTOMER BENEFIT,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고객중심 관계중심 마케팅믹스 
4P(기업중심):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R(관계중심): RESPONSIVE, RELEVANT, RELATIONSHIP, RETURN
 
<마케팅믹스 5A Model>
AWARE(인지-안다),  APPEAL(호감-좋아한다), ASK(질문-확신한다), ACT(행동-구매한다), ADVOCATE(옹호-추천한다)
 
[디지털마케팅]
IT-마케팅: 숫자들과 데이터, 그래프를 분석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선별하여 비즈니스에 활용
'정보를 선택할 자유를 얻게 된 소비자'
: 자유로운 선택을 보장하여 소비자가 좋아하고 즐기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함.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도출과정>
자료-정보-조사결과물-권고사항-인사이트-전략
 
<인사이트 발견툴 ①pain point>
Touch point: 여정 속에서 고객이 좋아했던 경험
Pain point(진통제): 고객이 불편해했던 나쁜 경험
1. 말하지 않아도 개선된 제품이 나온다
2. 익숙해진 불편함
3.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함
4. 그 누구도 관심을 주지 않는 상황
 
<인사이트 발견툴 ②고객 페르소나 구축>
기초적 인구통계적 특성 + A(활동) I(흥미) O(의견) + VALS(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발견툴 ③고객경험여정맵>

  • 고객여정의 이해: 트리거-초기고려후보군-적극적평가-충성도(로열티)
  • 온라인 구매여정: Awareness-Consideration-Intent

 
 
☆마케터의 목표
인지와 구매결정의 복잡한 과정 루프 속에서 필요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해야 함
 


이미 사전학습에서 수강했던 부분이라 스터디 노트 작성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지만, 강의까지 듣고 스터디노트 작성하려면 꽤나 빡셀 것 같다.
그래도 돈 안아깝게 열심히 해봐야지.......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