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8. 22:37ㆍ스터디노트/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 조별 과제가 벌써 3주차.
시간이 정말 빠르다💨
이번 조별과제에서 내가 뽑은 성공, 실패카피는
콘트라베이스와 청년다방 광고이다.
사실 3주차 팀플과제에서는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광고를 서치할 시간이 부족하여 제대로 찾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ㅠㅠ 4주차에는 열심히 찾아야지!
<성공카피>
취향존중시대의 직장인을 위해 - 콘트라베이스
https://www.youtube.com/watch?v=P-bQvYtrmhY
요즘은 개성과 취향존중이 중요한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맞게 롯데칠성음료에서는 빅데이터를 통해 커피를 많이 마신 오후 또는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에는 차 음료를 찾는 소비자 니즈가 증가한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이에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티를 출시하여 차 원료를 커피 원두처럼 뜨거운 열로 볶아 우려낸 제품을 만들어내었다. 카페인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이번 광고는 과다한 카페인을 섭취했거나 카페인을 먹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티를 만들어 이제는 커피에도 취향존중이 필요하다는 시대의 흐름을 잘 반영한 카피라고 생각한다.
<실패카피>
투머치토핑 - 청년다방
https://www.youtube.com/watch?v=86nNn4XGayQ
요즘 MZ사이에서 대세라고 불리는 이영지가 청년다방 광고를 찍었다. 투머치토핑, 투머치미미, 투머치스웩이라는 컨셉으로 세 가지 버전의 광고가 이어진다. 이 중 첫 번째 영상은 수많은 대화창들을 보여주며 투머치 토킹 노! 그냥 다 있는 투머치 토핑으로 시작된다. 토킹과 토핑의 라임을 맞추고 싶고, 청년다방 떡볶이에는 많은 토핑들이 있음을 강조하고 싶은 마음은 알겠으나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를 끼워맞추기 식으로 광고를 기획한 것 같아 아쉬움으로 남았다. 또한 마지막 영상은 로오오오오오옹~~~~떡 이라는 가사와 함께 춤을 추다가 투머치스웩 청년다방으로 끝나는데, 청년다방의 시그니처인 긴 떡이 특징이라는 것을 어필함에 있어서 굳이 이영지가 춤을 추며 스웩~을 외치는 광고할 필요가 있었을까? 라고 생각이 들만큼 허무함이 느껴지는 광고였다. 그리고 대체로 투머치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음식 광고카피에는 어울리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실패카피로 선정하였다.
사실 요즘 카피 중에 취향존중, 개성을 보여줘, 너의 모든 것을 응원해 등 청년들에게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참 많이보인다.
이러한 카피는 통상적으로 호불호 없이 '잘 먹히는 카피' 일 수는 있다. 하지만 브랜드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즉 후킹포인트가 빠진 카피라고 볼 수 있다.
저런 문장들은 광고 카피라기 보다는 슬로건에 가깝지 않을까 싶다.
나도 콘트라베이스의 '취향존중시대의 직장인을 위해'라는 카피는 문장이 좋았다기보다는 제품의 타깃설정과 커피의 대체재로 제품화 한 것이 좋았다.
주변에만 봐도 디카페인 커피를 찾거나 카페인을 못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직장 내에서 모닝커피, 식후커피, 얼죽아, 커피수혈, 카페인좀비 등 커피중독에 빠진 이들이 만든 많은 용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물론 나도 하루에 2잔이상은 꼭 마시는 커피중독이다☕️☕️)
그래서 그런 커피세상에서 소외된 사람을 위해 콘트라베이스는 로스팅보리/로스팅그린티를 출시하였다.
두가지 제품 모두 원료를 원두처럼 볶아 우려서 만들었기 때문에 깔끔하면서 깊은 맛을 낸다.
이젠 1일1커피, 식후커피가 일상이 되버린 대한민국에서 커피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달지 않고 깔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는 음료로!!🍵🫖)
조원들과 성공/실패 카피를 공유한 후 우리 조에서 정한 카피는
🌝성공카피
아이는 모두 어른이 된다.한 아이만 빼고 - YES24
🌚실패카피
좋아하는 걸 좋아해 - 스타벅스
가 선정되었다.
이번에 담당했던 파트는 실패카피를 활용한 콘텐츠, 소비자 반응, 성공카피/실패카피 선정이유, 실패카피 역제안이었다.
조사 내용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성공/실패카피 분석이 끝나고 멘토님의 멘토링이 있었다. 인상적인 몇 가지만 정리해보았다.
👤개별과제
✍🏻생활과 기분좋게 연결하다(소니 WH 1000XM5)
☑️'생활'이 들어가서 가전제품에 더 어울리는 카피라고 생각
✍🏻나는야 방구석 등대지기(렉슨 조명)
☑️방구석이 제품의 감성과 잘 안맞다는 느낌. 고급스러운 단어를 사용했다면 더 좋았을 것
👥조별과제
☑️과거에는 종합광고대행사가 주를 이루었지만, 요즘에는 새로운 실험을 많이하는 스튜디오종&돌고래유괴단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소비자 반응에서는 긍정/부정적 반응 함께 보여준 것이 좋음.
☑️스타벅스의 경쟁자로 메가커피를 꼽기보다는 커피빈과 같은 카페가 더 나았을 것.
☑️브랜드분석과 타겟분석을 구분할 필요가 있음.
☑️스타벅스가 기존 이미지를 버리고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해나가는 이유가 들어갔으면 좋았을 듯.
☑️실패카피 역제안에 ‘세상에 너를 보여줘’는 방향성을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음.
나이키나 컨버스와 같은 브랜드에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
카피라이팅 개인과제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자꾸 같은 틀에서 반복적으로 글을 써내려가게 된다는 것이다.
많은 레퍼런스를 참고해야겠지만 나다운 카피를 형성해나가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29CM이유미 강사님이 감성적인 문장으로
고객의 마음을 두드린 것 처럼 나도 그런 카피라이터가 되고 싶다.
강하고 자극적인 글보다 편안하게 울림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
3주차를 마무리하며 느낀점.
내가 만든 굴레에 빠지지 말자🤯🤯
'스터디노트 > 카피라이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 - 카피라이팅 개별과제(4주차) (0) | 2023.06.11 |
---|---|
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 - 카피라이팅 개별과제(4주차) (0) | 2023.06.11 |
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 - 카피라이팅 개별과제(3주차) (2) | 2023.06.02 |
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 - 카피라이팅 개별과제(3주차) (0) | 2023.06.02 |
콘텐츠마케터 스터디노트 - 카피라이팅 조별과제(2주차) (0) | 2023.05.28 |